반갑습니다.

반갑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찬승입니다.
마음드림의원은 마음을 드리는 병원입니다.
마음의 고통을 나누고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분에게 추천해드립니다.

인터뷰: “Dealing with disaster trauma”

TBS eFM의 “This Morning”에서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트라우마와 그 대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특히 마음을 안정시키는 안정화 기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영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We cannot determine the occurrence of a disaster, but we can determine how to deal with the disaster.”

News Focus 1 with Chung Chanseung : Dealing with disaster trauma
TBS eFM “This Morning” with Alex Jensen. 101.3Mhz 7:30AM. 22 Nov 2017

BBC news 인터뷰: 미투 운동(Me Too Movement)

Me Too Movement에 대한 인터뷰(BBC). 특정 인물에 대해서가 아니라 전반적인 성폭력 문제에 대해 인터뷰를 했는데, 편집은 마치 특정 인물에 대해서 발언한 것으로 오해될 수 있겠습니다. 최근의 성폭력 문제는 권력 콤플렉스의 문제와 뿌리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MeToo campaign을 대하는 가장 중요한 태도는, 일체의 판단을 보류하고, 편견이나 선입견 없이, 그녀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진지하게 듣는 것입니다.”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공개 심포지움 강연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주최로 <울분(Embitterment), 어떻게 이해하고 개입할 것인가?> 공개 심포지움에서 “화와 원한을 심리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 분석심리학적 이해” 제하의 강연을 했습니다.

정신건강정책포럼 강연

정신건강정책포럼에서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강연했습니다.

  • 우리 안의 갑과 을_’갑질’의 심층심리학적 이해

강연자료 읽기: 우리 안의 갑과 을_’갑질’의 심층심리학적 이해

2016년 제 4회 정신건강정책포럼
◎ 주 제 : “갑을 관계” _ 일상에서의 상처와 트라우마
◎ 일 시 : 2016년 6월 30일(목) 오후 3시 – 5시
◎ 장 소 : 국립정신건강센터 11층 열린강당
◎ 주최/주관 : 중앙정신보건사업지원단, 국립정신건강센터

KakaoTalk_Photo_2016-07-01-00-22-25_35

재난정신건강서비스 발전을 위한 국제세미나 개최

보건복지부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재난 유형별, 시기별 재난정신건강서비스 모형 및 평가기술 개발” 연구와 관련하여 국제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Ananda Galappatti(아난다 갈라파티)는 스리랑카의 의료인류학자이며,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국제적 네트워크(Mental Health and Psychosocial Support Nerwork, http://mhpss.net)를 구축하여 이끌고 있는 훌륭한 활동가입니다. 아시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막사이사이상을 수상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부(WHO WPRO) 전문가 회의에서 만난 인연으로 흔쾌히 초청에 응하여 멋진 강의를 들려주었습니다.

후쿠시마보다 피해가 컸던 미야기 지역의 재난정신건강센터를 이끌고 있는 후쿠치 나루(Naru Fukuchi)는 훌륭한 정신과의사이자 좋은 리더입니다. 재난 현장과 재난 후에 겪은 풍부한 경험과 특히 아동들의 정신건강지원을 실천한 체험을 공유해주었습니다. 2016년 여름 동일본대지진 피해지역의 재난정신건강 탐방에서 만나 한국의 재난정신건강 체계를 마련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KBS 생방송 '박상범의 시사진단' 대담

정찬승 박사 스트레스와 우울증 대담 from Chanseung Chung on Vimeo.

정찬승 원장은 KBS 생방송 <박상범의 시사진단>에 출연하여 봄의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봄이 되면 움츠렸던 기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새로운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또한 늦가을부터 겨울에 이르기까지 우울했던 기분으로부터 회복하고자 하는 마음에 정신분석, 상담, 약물치료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국제분석심리학 학술대회에서 강연

d28Ud0151x1iydi105yaa_c6tqs9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nalytical Psychology and Chinese Culture (Oct. 21 -23, 2015, Macao) 에 이부영 선생님과 함께 참석하여 Disaster and Psyche를 주제로 재난과 재난 대응의 역사와 그 심리학적 의미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국제학술대회 참석후기_공부하는 즐거움

EBS TV 부모 ‘고수다’ 전문가 패널 출연

logo

EBS TV에서 ‘로봇다리 세진이’의 엄마 양정숙 여사를 중심으로 ‘나는 나쁜 엄마일까요?’라는 질문에 어머니의 역할과 자녀 양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논문발표(공저): 신경정신의학

스크린샷 2015-09-08 오후 2.08.24

1. ‘세월호 사고 직후 대한정신건강재단 재난정신건강위원회의 초기 지원과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원들의 자원 봉사 활동’
제목 그대로 2014년의 세월호 침몰 사고 직후 재난정신건강위원회를 조직하여 수백병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이 봉사한 내용을 학술적인 입장에서 정리했습니다.
정찬승 원장은 재난정신건강위원회의 설립을 제안하고 창립멤버로 활동 중입니다.

스크린샷 2015-09-08 오후 2.16.56

2. ‘일본의 재난정신건강서비스체계 고찰’
재난정신건강에 대한 대책과 정책을 수립하며 주요 선진국의 재난정신건강서비스를 조사하고 현지 방문하여 고찰한 연구입니다.
정찬승 원장은 일본의 재난정신건강서비스에 대해 사전조사하고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개하였으며, 현지 방문 계획을 세웠습니다.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부 전문가 미팅 강연

사진4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부에서 주관하는 전문가 미팅에 참석하기 위해 필리핀 마닐라에 다녀왔습니다. 정찬승 원장은 보건복지부 산하의 정신건강기술개발사업단에서 선정한 ‘재난유형과 개입시기에 따른 정신건강지원서비스 모형 및 업무수행전략 개발’ 프로젝트 중 ‘대국민재난정신건강정보지원을 위한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팅에 참석하여 한국의 재난정신건강지원체계와 활동에 대해 강연한 후 각국의 정신건강 전문가들과 교류하고 상호협력관계를 맺었습니다.

Expert Group Meeting on Mental Well-being, Disability and Humanitarian Action
14-15 January 2016
World Health Organization Regional Office for the Western Pacific
Manila, Philippines

회의참석 후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뉴스레터 ‘신경정신의학회보’ 제56권 2호 기고문 보기

교과서 <노인정신의학> 개정2판 발간

Screen Shot 2015-04-15 at 3.34.13 PM

정찬승 원장은 대한노인정신의학회의 교과서 <노인정신의학> 개정2판의 개정위원과 집필진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정신사회적 치료’를 집필하고, 전체 교과서의 계획과 수정, 최종 검수를 진행했습니다.

트라우마에 대한 FM라디오 방송 대담 듣기

정찬승 박사 심리적 트라우마에 대한 라디오 방송 from Chanseung Chung on Vimeo.

FM라디오 방송에 출연해서 세월호 사건의 대응과 트라우마에 대한 대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전달했습니다. 심리적 트라우마는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며, 주변 사람들 또한 그 내용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 트라우마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재난 직후 개입 모델 교육자료 제작

1_재난-1개월-이내_학술팀_20140518

정찬승 원장은 재난정신건강위원회 학술팀에서 <재난 직후 개입 모델> 소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서 의사들을 위한 교육자료를 제작했습니다.
향후 이 교재는 의사들을 포함하여 여러 전문가들에게 재난 직후에 심리적인 회복을 돕기 위한 방법을 교육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재난 직후의 심리적 회복을 위한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방대한 작업을 진행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 학술팀의 여러 위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신분석 에세이 '治癒(치유)의 나무' 조선일보 게재

2014052004333_1

정신분석을 통해 트라우마를 극복한 한 여성의 이야기를 조선일보에 소개했습니다. 이 글은 정신분석을 종결한 분의 동의를 받고 작성한 에세이입니다. 고통받는 이들을 위해 자신의 소중한 경험을 나누는 것에 동의해주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신분석 에세이 ‘治癒(치유)의 나무’

한국융연구원 '길'지 에세이 게재

jung inst

A Jungian Encounters Disaster : 세월호 침몰 사고에서 활동한 내용을 담은 영문 에세이를 게재했습니다.

공부하는 즐거움 : 국제학술대회 참석후기.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nalytical Psychology and Chinese Culture (Oct. 21 -23, 2015, Macao)에 이부영 선생님과 함께 참석하여 Disaster and Psyche를 주제로 재난과 재난 대응의 역사와 그 심리학적 의미에 대해 강연했습니다.

이런 연락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병원을 홍보하는 기사, 방송 등을 제공하겠다며 그 대가로 금품을 요구하는 매체들의 연락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Related Posts

조선일보 칼럼: 마약 하면 인생 끝? ‘낙인 캠페인’은 잘못된 접근이다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영광스러운 절정을 누리던 배우 이선균이 사망했다. 처음에는 마약에 대한 온갖 가십이 미디어를 뒤덮었고 사람들 혀끝에 오르내렸다. 대중은 공인의 부도덕함을 손가락질했고, 연예인 마약 수사가 줄을 이었다. 스타를 향한 대중의 사랑은 순식간에 지독한 혐오와 낙인으로 바뀌었고 절망의 끝은 죽음이었다. 과연 그렇게 낙인찍어야만 했을까? “어떤 마약중독자도 처음부터 소위 약쟁이가 되고

Read More »

2023년 12월 1일: 대한사회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 ‘현대사회 아픔과 치유’에서 ‘이주민 정신건강과 트라우마’ 제하의 강연

대한사회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로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이정애 기자님, 백종우 교수님과 함께 강연했습니다. 김영미 PD님도 전쟁 트라우마에 대해 특강을 해주셨습니다. 장학사, 교사도 강연해주셨습니다. 사회정신의학회는 정신과의사 중에 가장 사회참여적인 분들이 모인 학회입니다. 다들 높은 관심을 갖고 들어주셨고, 이주민, 언론인, 교사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좋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렇게 사람과 사람, 집단과 집단이 만나서 서로

Read More »
Call Now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