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직후 개입 모델 교육자료 제작

1_재난-1개월-이내_학술팀_20140518

정찬승 원장은 재난정신건강위원회 학술팀에서 <재난 직후 개입 모델> 소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서 의사들을 위한 교육자료를 제작했습니다.
향후 이 교재는 의사들을 포함하여 여러 전문가들에게 재난 직후에 심리적인 회복을 돕기 위한 방법을 교육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나라도 재난 직후의 심리적 회복을 위한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방대한 작업을 진행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 학술팀의 여러 위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Related Posts

학교폭력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편지

정찬승융학파 분석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학교폭력은 아이의 몸과 마음은 물론이요, 사회생활과 아이의 미래까지 심각한 트라우마를 남길 수 있습니다. 폭력을 당한 많은 아이들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실에 찾아옵니다. 마음의 상처를 받은 아이는 우울증, 불안증, 공황발작, 공포, 불면증, 함구증, 대인기피, 악몽, 해리증상 등 스트레스 반응 때문에 고통받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혼자 있을 때도 가해학생이 욕설을 뱉는

Read More »

COVID-19 판데믹 시대 심리방역 활동과 마음건강지침 보급

정찬승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융학파 분석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재난정신건강위원회 홍보국장 I. 심리방역의개념 왜 심리방역이 중요한가? 왜 심리방역이 필요한가? 그 이유는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감염자와 격리자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트라우마를 해결하기 위해서, 둘째는 의료인, 행정 지원팀 등 감염병 대응 관계자의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서, 셋째는 감염병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 시민 전체를 위해서다.  붕괴 사고,

Read More »
Call Now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