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8일: 언론인 마음건강 클리닉 워크숍 개최 및 강연: ‘언론인의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이해’

정찬승 원장은 2023년 1월 28일 언론인 마음건강 클리닉 워크숍 개최하고 ‘언론인의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이해’ 제하로 강연했습니다. (주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언론인 마음건강 클리닉 워크샵

초대의 말씀

언론인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각종 재난과 사고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트라우마에 자주 노출되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변화와 함께 언론인의 직무스트레스도 증가하는 상황에서 언론인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필요할 때 정신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언론인 마음건강 클리닉 워크샵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회원의 언론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수준높은 진료를 제공하고 언론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함께 협력해나가는 공익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워크샵에서는 정신건강관련 취재협조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알아야할 내용도 함께 다루려 합니다. 토요일 늦은 시간이지만 관심있는 회원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오강섭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

김동욱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회장

■ 워크샵 안내

주최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일시 : 1월 28일 토요일 오후 3시-5시 30분

장소 : 온라인 교육 및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사무실

* 본 워크샵은 언론인 마음건강 클리닉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회원(전공의 포함) 누구든 신청할 수 있음.

* 언론인 클리닉 운영 방안

1)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원의 자발적 신청에 의함.

2) 워크샵 당일 온라인 참석(온라인 주소 신청자에게 별도발송)하여 수료한 회원에게 학회에서 언론인클리닉 수료증을 제공하고 클리닉 명단을 기자협회와 방송기자협회 그리고 개별언론사에 제공하여 클리닉 홍보할 예정임.

3) 건강보험진료를 기본으로 클리닉 참여로 인한 별도의 진료비 지원은 없음. 다만 언론인이 속한 회사별로 근거자료를 제출하고 본인부담금 등 치료비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며 증가추세임.

4) 예약방식은 전적으로 개별 클리닉의 방침에 따르며 다만 언론인의 바쁜 일정을 감안하여 재량에 따라 배려할 수 있음.

5) 본 워크샵은 언론인 마음건강 클리닉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회원(전공의 포함) 누구든 신청할 수 있음.

■ 신청 기한 : 2023년 1월 25일(수)까지

■ 상세 프로그램

사회: 정찬승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사회공헌특임이사
인사말오강섭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
김동욱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회장
축사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
1부 언론인의 직업과 삶에 대한 이해좌장 오강섭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
 이정애 팀장 (SBS)
 김나래 부장 (국민일보)
질의응답 
2부 언론인의 마음건강좌장 김동욱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회장
  – 언론인의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이해정찬승 사회공헌특임이사 (대한신경정신의학회)
  – 언론인을 포함한 재난업무종사자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심민영 센터장(국가트라우마센터)
  – 언론인과 정신과 의사의 소통과 협력하주원 홍보이사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 언론인 클리닉 안내백종우 법제사회특별위원장(대한신경정신의학회)
토론 

Related Posts

조선일보 칼럼: 마약 하면 인생 끝? ‘낙인 캠페인’은 잘못된 접근이다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영광스러운 절정을 누리던 배우 이선균이 사망했다. 처음에는 마약에 대한 온갖 가십이 미디어를 뒤덮었고 사람들 혀끝에 오르내렸다. 대중은 공인의 부도덕함을 손가락질했고, 연예인 마약 수사가 줄을 이었다. 스타를 향한 대중의 사랑은 순식간에 지독한 혐오와 낙인으로 바뀌었고 절망의 끝은 죽음이었다. 과연 그렇게 낙인찍어야만 했을까? “어떤 마약중독자도 처음부터 소위 약쟁이가 되고

Read More »

2023년 12월 1일: 대한사회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 ‘현대사회 아픔과 치유’에서 ‘이주민 정신건강과 트라우마’ 제하의 강연

대한사회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로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이정애 기자님, 백종우 교수님과 함께 강연했습니다. 김영미 PD님도 전쟁 트라우마에 대해 특강을 해주셨습니다. 장학사, 교사도 강연해주셨습니다. 사회정신의학회는 정신과의사 중에 가장 사회참여적인 분들이 모인 학회입니다. 다들 높은 관심을 갖고 들어주셨고, 이주민, 언론인, 교사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좋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렇게 사람과 사람, 집단과 집단이 만나서 서로

Read More »
Call Now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