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3일: 칼럼. 가장 위험한 건 고립…치유의 시작은 ‘연결’[건강한 정신, 행복한 마음]

정찬승 원장·사회공헌특임이사

(1) 재난정신건강

정보·의견 공유 통해 문제 해결할 ‘재난회복 지원그룹’ 모임 꼭 필요

“보고 듣고 연결하라” 3원칙 지켜 트라우마 극복 심리적 응급처치

“이태원에서 집까지 혼자 다리를 끌며 새벽에 두 시간을 걸어왔어요. 너무 서러웠는데 멍하기만 하고 눈물도 안 나왔어요. 더 슬픈 건, 아무에게도 말할 수 없다는 거예요. 시골에 계신 부모님이 뉴스를 보고 놀라서 전화하셨는데, 걱정하실까봐 그냥 무사히 집에 왔다고 했어요. 인터넷에는 비난과 욕설이 너무 심해서 친구들에게도 제가 겪은 일을 말할 수 없었어요. 사실 전 그날 서울로 일하러 올라온 친구랑 일 년 만에 만나서 엄청나게 반가워하면서 고향 이야기도 하고, 가족이며 친구들 어떻게 지내는지 얘기하고 처음 가본 동네 구경을 하고 있던 거였어요. 그런데 이런 말을 해도 누가 믿어주겠어요? 다행히 그 친구도 살아 나와서 가끔 전화하면서 괜찮은지 서로 물어봐요. 그런데, 둘 다 똑같아요. 멍하고, 지하철 타면 숨 막히고, 사람들 많은 곳에는 가지도 못하고, 쳐다보지도 못하고…. 사람을 다 피해요. 무섭고, 계속 사고에 대한 악몽을 꾸고, 너무 불안해요.”

스무 살을 갓 넘긴 앳된 청년은 점점 고립되어가다가 죽음까지 생각한 자신의 모습에 놀라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기로 했다.

재난 생존자와 그 가족, 그리고 사망자의 유가족을 지원하는 모든 기관과 단체는 고립이 가장 위험하고 연결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 적십자, 미국 물질남용 및 정신건강서비스청, 영국 재난행동(Disaster Action) 등은 한목소리로 개인과 사회의 회복을 위해서는 재난 경험자를 포함한 많은 사람을 연결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재난 피해와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재난 회복 지원그룹’이 왜 필요할까?

재난을 당한 사람은 다른 어느 누구도 자신을 이해할 수 없으며, 오직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만이 자신의 비통한 처지와 고통을 이해할 수 있다고 여긴다. 공감과 이해는 재난의 충격을 회복하는 든든한 바탕이 된다. 또한 모든 재난에는 처리하고 극복해야 할 실질적인 문제가 있다. 혼자서는 정부 서비스, 봉사단체, 법률 전문가 또는 보험회사 등의 도움을 구하는 과정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재난 경험자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이슈가 생길 때도 지원그룹이 있다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만일 모임이 구성되지 않고 모든 재난 피해자가 흩어진 채라면 위로와 추모의 방식, 피해 복구와 보상, 치료 방식과 기간 등에 대해 당사자의 의견을 내기 힘들고 정부나 언론, 여론에 의한 일방적인 결정에 수동적으로 따를 수밖에 없다.

모임을 만들고 참여하는 것은 재난 트라우마의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끔찍한 재난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이나 살아남고도 충격에 시달리는 생존자는 슬픔과 분노, 우울과 불안이 뒤섞인 감정에 사로잡혀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때가 있다. 감당하기 힘든 고통을 가진 사람이 지원그룹에 연결되어 서로를 돕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건설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절망에 빠진 자신을 구하는 훌륭한 방법이기도 하다.

모임은 될 수 있는 대로 특정 세력이나 왜곡된 목적에 편향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그룹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서로에게 정서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외부와 접촉할 대표를 정하고,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 재난 회복에 대한 캠페인을 벌이거나, 기념관을 세우는 것 등이 목표가 될 수 있다. 이전에 다른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진 재난 회복 지원그룹이나 전문가 단체, 학회, 지원 기구, 정부 당국은 이 모임이 잘 조직되고 기능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재난이 발생한 직후에 트라우마를 회복하는 가장 중요한 지침인 심리적 응급처치는 세 가지 행동 원칙을 강조한다. “보고 듣고 연결하라(Look, listen, and link).” 피해자들의 상황과 고통을 보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요구와 근심을 듣고, 위기 상황을 극복하도록 사람과 지원을 연결하라는 것이다. 보고 듣고 연결하기는 재난의 상처를 치유하고 절망에 빠진 사람을 살리는 가장 중요한 길이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공동기획>

정찬승 원장·사회공헌특임이사

https://v.daum.net/v/20230203212212244

재난 생존자와 그 가족, 그리고 사망자의 유가족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고립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연결입니다. 재난 피해와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재난 회복 지원그룹’이 필요합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경향신문 공동기획 [건강한 정신, 행복한 마음]에서 첫번째 주제로 재난겅신건강을 실어주셨습니다.

Related Posts

조선일보 칼럼: 마약 하면 인생 끝? ‘낙인 캠페인’은 잘못된 접근이다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영광스러운 절정을 누리던 배우 이선균이 사망했다. 처음에는 마약에 대한 온갖 가십이 미디어를 뒤덮었고 사람들 혀끝에 오르내렸다. 대중은 공인의 부도덕함을 손가락질했고, 연예인 마약 수사가 줄을 이었다. 스타를 향한 대중의 사랑은 순식간에 지독한 혐오와 낙인으로 바뀌었고 절망의 끝은 죽음이었다. 과연 그렇게 낙인찍어야만 했을까? “어떤 마약중독자도 처음부터 소위 약쟁이가 되고

Read More »

2023년 12월 1일: 대한사회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 ‘현대사회 아픔과 치유’에서 ‘이주민 정신건강과 트라우마’ 제하의 강연

대한사회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로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이정애 기자님, 백종우 교수님과 함께 강연했습니다. 김영미 PD님도 전쟁 트라우마에 대해 특강을 해주셨습니다. 장학사, 교사도 강연해주셨습니다. 사회정신의학회는 정신과의사 중에 가장 사회참여적인 분들이 모인 학회입니다. 다들 높은 관심을 갖고 들어주셨고, 이주민, 언론인, 교사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좋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이렇게 사람과 사람, 집단과 집단이 만나서 서로

Read More »
Call Now Button